본문 바로가기
독서

위저드 베이커리 by 구병모

by Digital Miner 2022. 6. 5.

시간 되돌리기

누구나 한 번쯤 시간을 되돌렸으면 하는 상상을 해봤을 것이다.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종종 다루는 소재이기도 하다. 『위저드 베이커리』에서도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머랭쿠기인 타임 리와인더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타임 리와인더’ 장을 읽으면서 내가 시간을 되돌렸으면 좋겠다는 상상을 했던 기억을 떠올려 보았다. 나는 현재 내가 맞닥뜨린 상황이 불만족스러울 때마다 시간을 되돌리고 싶다는 생각을 습관적으로 했었다. 내가 시간을 되돌린다면 현재의 불만족스러운 상황이 벌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다른 선택을 하고 다르게 시간을 썼을 것이라는 후회 섞인 자책이었다. 특히 학창시절에 원하는 성적을 얻지 못하고 좋은 결과를 얻어내지 못했을 때, 내 과거의 선택들을 후회하면서 시간을 되돌리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했다.

 

시간을 되돌린다는 것이 불가능하거나와 시간을 되돌리는게 가능하다고 한들 과연 내가 현재 불만족스러워하는 상황을 바꾸는 선택을 할 것인가. 현재는 내가 선택한 결과를 알고 있기 때문에 다른 선택을 해서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만, 내가 원하는 시점으로 되돌아가서 현재의 기억이 사라진 채로 다시 선택의 순간이 온다면 동일한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다. 그 시점에서는 내가 생각하기에 그 선택이 최고의 선택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생을 살다보니 어느순간 내가 생각했던 실패가 성공의 시작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그런 깨달음을 얻은 다음부터는 그 실패가 없었으면 선택하지 않았을 기회들을 얻지 못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위저드 베이커리』의 후반부에는 주인공이 타임 리와인더 머랭쿠키를 통해 시간 되돌리기에 성공했을 때와 실패했을 때의 두 가지 결말을 보여준다. 시간 되돌리기에 성공했을 때는 주인공 아버지와 배 선생이 재혼하기 이전 시점으로 되돌아간다. 주인공은 배 선생에 대해 알 수 없는 불길한 느낌에 힘입어 아버지와 배 선생의 재혼 저지에 성공한다. 그러나 시간 되돌리기를 실패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주인공 아버지는 성범죄자로 전락한다. 주인공은 배 선생으로부터 벗어나고 아버지는 성범죄를 저지른다는 점에서 과정은 다소 다르지만 두 결말 모두 주인공은 비슷한 결과를 받아들이게 된다. 세상에 마법이 존재해서 시간을 되돌린다고 해서 일어날 일이 일어나지 않지는 않기 때문에 시간을 되돌리고 싶다는 헛된 망상에 빠지지 말고 현재 삶에 충실하라는 메시지가 아닌가 싶다. 또한 현재 상황이 고통스럽더라도 시간이 상처를 치유해줄 것이라는 의도도 있는 것 같다.

 

두 결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 주인공이 시간 되돌리기를 성공했을 때도 아버지와 배 선생이 결혼하는 똑같은 상황이나 배 선생과 재혼하지 않았을 때 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기대했었으나 결말이 기대했던 것과 달리 약하게 마무리된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기도 하다.

댓글